일상/바이크

[바이크] 2015년식 S1000R 소음기 추가 완료

포도알77 2019. 7. 16. 21:29

 내 바이크는 2015년식 S1000R이다.

 BMW motorrad에서는 HP 파츠로 아크라포빅 숏관 제품(파츠번호 77117723814)을 판매하고 있는데, 전주인이 이 머플러를 사서 교환한 것으로 들었다.

 자동차 등록증을 대강 눈으로 훑어봤을 때, 103.x 98데시벨(다시 확인해보니)로 구조변경에 통과한 것으로 봤다. 근데 내 기준으로 너무 시끄럽다.

 일단, 텔레토비로 액션캠을 헬멧에 달고다니면 아이들때는 괜찮지만 스로틀을 개방하는 순간부터 소리가 찢어진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예열하는데 있어서 시끄러워서 민망하기도 하고, 민폐끼치는 것 같아 더욱 싫다.

 

 그래서 소음기를 달기로 결정하고 구포 BK바이크(구 부경모터스)로 뛰어갔다. 결론만 먼저 말하자면 엄청싸게 소음기를 달았다. (심지어 머플러에 맞게 가공했다.) 

 일단 스로틀 개방시에는 확실히 소음이 줄었다. 예전에는 배기음만 들렸는데 이제는 바람 소리가 엄청 들린다. (풍절음 적은 헬멧 사세요.) 거기에 세나의 노래소리도 잘 들린다. (헬멧 턱끈 위치와 내 귀 위치가 100%일치해서 스피커를 맥스로해도 잘 안들림.... 헬멧 잘 사세요..)

 

 뭐 성공적이었으면 다행이지만..

 첫째로, 엄청난 배기음 감소로 배기압이 차는지 출력이 확 줄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체감상 이 정도 스로틀을 개방하면 이만큼 튀어나가야하는데 그게 덜하다. 사실 이건 땡겼을 때 몸이 얼마나 앞쪽으로 기우는지 반응을 보면 아는데, 내가 너무 앞으로 숙이고 있다. 이런걸 봐서 아마도 출력이 상당히 떨어진것 같다. 

 물론 BK 바이크 사장님께서 출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고, 리터에서 출력 줄어봐야 출퇴근하고 라이딩하는데 전혀 지장없다고 생각하므로 이건 문제가 아니다.

 둘째로, S1000R이나 S1000RR은 가변 배기가 달려있다. 이 플랩이 출력에 따라서 열렸다가 닫힌다. 문제는... 아이들때 이 플랩이 닫혀있다는 것.. 말인즉슨 소음기 달아도 아이들때는 배기음 크기가 똑같다..ㅋ....

 마지막으로 이건 따로 문제점이 아닌데 그냥 나처럼 배기음 때문에 고민인 사람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다. S1000R/RR은 둘 다 순정 머플러가 뻥 뚤려있다. 도시락을 제거하지 않았다면 머플러는 그냥 직관이다. 고로 머플러 엔드 바꾼다고해서 배기음이 커진다거나 줄어들지 않는다. 그냥 스천 자체가 그 정도 소음이 난다. (오늘 본 라이더중에 SC 머플러 달고도 나보다 조용한 분 봤음.. 오토바이마다 그냥 머플러가 아닌 엔진 소리 자체가 큰 게 있나봄..)

 

 아무튼 요약하면

 1. 스천은 엔드에 소음기 박아봐야 아이들 배기음은 줄어들지 않음.

 2. 스천은 그냥 더럽게 시끄러움

 3. 스천은 ... 원래 시끄러움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