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리뷰

[서버] HP DL385 G7 Raid10 설치 및 우분투 16.04 디스크 마운트

포도알77 2019. 3. 18. 08:32
DB 서버용도로 구매한 DL385 G7서버에 드디어, 디스크를 설치할 때가 되었다. 


사실 DB 용량이 적지만, 나중을 위해서 Raid 1+0으로 구성했으며, 넉넉하게 1T로 구성했다.  


DL 385 G7 서버는 SFF 규격의 2.5 Sata 또는 SAS hdd만 연결되므로, 트래블스타 Z5K1 PMR로 구매했다. (시게이트 하드는 SMR 이슈로 인해서 패스)  


  

1. 하드 구경

요즘 하드디스크가 정말 작게 나온다. 깜짝놀랐다.   

 

   



정품 스티커와 정전기 방지 비닐에 포장되어있는 HGST Z5K1


   



디스크는 앞서 말한것 처럼 4개다




 



정말 얇다.






 SFF Tray(caddy)에 담아서 1~4번 베이에 연결했으며, 1,3(미러) 2,4(미러) 그리고 [1,3]-[2,4] 스트라이프의 1+0 레이드로 묶었다.



사실 레이드를 지원하는 서버면 정말 간단하게 레이드 구성이 가능하다. 



리눅스의 소프트웨어 레이드 구성할때는 정말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걸렸는데.. 하드웨어 레이드는 바이오스 설정바꾸듯 손쉽게 세팅할 수 있다.



핫스왑을 지원하는 모델이라 하드가 깨지면, 그냥 새 하드를 넣기만하면 바로 리빌딩이 된단다. 근데 하드 깨진걸 어떻게 알지?..



2. 디스크 마운트 (우분투 16.04 LTS)

 아무튼 하드웨어 레이드든 혹은 소프트웨어 레이드든 논리 디스크 단위로 /dev/sd[a-z] 형식에 연결되어있을 것이다.   이제 이 디스크를 리눅스 포맷으로 변경해주고, 마운팅을 하면 된다.   


 [1] 하드 디스크 확인
sudo fdisk -l

 위 명령을 치면 Disk  /dev/sd[a-z]: 1.8TB, ...으로 정보가 출력된다. 여기서 연결한 디스크가 안나온다면, 디스크를 설치해야한다. (Raid를 다시 묶는 다거나)   


 [2] 파티션 생성
sudo fdisk /dev/sdb
n
p


p
w
 순서대로 입력하면 된다. n은 new partition을 만드는 것, p 는 primary, 엔터 3번은 파티션 개수, 시작 섹터 위치, 마지막 섹터 위치인데, 각각 기본값으로 1개, 2048, 디스크 끝이 입력된다. p는 현재 파티션을 보는것이고, w는 종료하는 명령이다.   


 [3] 포맷
sudo mkfs.ext4 /dev/sdb1
파티션을 만들고 나면 디스크 뒤에 파티션 번호가 붙는다. 기존 /sdb 디스크였고, 파티션을 하나 만들었다면, /sdb1 처럼 가만히 두면 포맛된다.     


 [4] UUID 확인

sudo blkid
 위 명령을 치면 논리 디스크의 고유 id가 나타난다. 자신이 위에서 만든 파티션의 UUID를 따로 저장해두자.


 형식은 /dev/sdb1: UUI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TYPE="ext4"   



 [4] fstab 파티션 추가
sudo vi /etc/fstab
 위 파일을 열고 아래의 형식으로 파티션을 적어주면 된다. UUI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마운트위치 ext4 default 0 0   



 [5] 마운트 위치 생성 및 마운트하기
sudo mkdir /마운트위치	
sudo mount -a
df -h

 당연히 마운트 위치는 마음대로다. 나는 db서버로 쓸것이기 때문에, /home/user/db 디렉터리를 만들고 해당 위치에 마운트했다. 다만 fstab과 위치가 동일해야 mount 명령시 자동 마운팅 된다.   



 [**] Trouble shooting 만약 리붓하였을때, 부팅이 안된다면 터미널을 열어서 fstab에서 추가한 문장을 주석처리하자. 처음에 바로 마운팅이 안되고, UUID가 변경되는 사태를 경험했다. 이후에는 제대로 동작하더라. 리눅스....ㅎ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