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리뷰

[컴퓨터] 제온 워크스테이션 조립 및 윈도우 설치

포도알77 2019. 3. 10. 15:42

 정말 험란했다.


 케이스 조립과 화면 출력만 거의 1시간을, 윈도우 설치 시도만 거의 6시간을 썼다.


 그리고 문제를 깨달고 이를 해결하는데만  2시간이 걸렸다. 도합 9시간짜리 작업이었다.  


 어제부로 기존 시스템에서 돌리고 있던 MSSQL 서버 2008를 다른 컴퓨터로 이전하고, 오후 9시부터 본격적으로 설치하기 시작했다.



1. 24핀, 8핀 연장선 설치



 우선 어제 도착한 마지막 드래곤볼중 하나인 맥스파인더 연장선을 설치했다.  

 맥스파인더가 다른 일반 케이블보다 3~4배 가량 비싸서, 워크스테이션에 과연 적합한가 고민을 많이 했었다. 그러나 일반 케이블 판매처에서 케이블 두께에 대해서 언급도 안되있고 아무리 좋은 것을 써봐야 18awg일 것 같아서, 맥스파인더를 구매했다. 

 우연찮게 맥스파인더 공홈에 들어갔는데, 초기형(수축튜브 마무리) 케이블을 다른제품보다 30% 정도 싸게 팔길래 이걸 구매했다. 어차피 심미용으로 구매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슈축튜브로 마감이 되어있어도 무관했고, 더욱이 정확히 16awg를 사용한다고 명시되어 있어서 믿고 구매했다.

 케이블 길이는 50cm이고, 이또한 케이스가 워낙커서 선정리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2. 케이스에 메인보드 설치

 우선 케이스에 백패널을 설치했다. 굉장히 기분이 좋은게 메인보드 판매자가 백패널을 중고로 보내줄 알았는데, 새재품이었다. 그리고 후면에 정전기 방지 패드가 붙어 있다.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문제는 지금부터인데, 슈퍼마이크로 보드의 EE-ATX가 독자규격이다 보니, 홀이 맞는 부분이 거의 없었다. 6개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안맞았다. 



 특히 메인보드를 넣어보면 CPU가 케이스 상단에 위치되는데, 맞는 스탠드 오프의 홀은 전부 밑에 위치했다. 그래서 가장 무겁고, 추가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방법도 없는 윗부분이 덜렁거렸다. 



 처음에는 케이스에 구멍을 뚫으려했는데, 생각보다 케이스가 두꺼워서 포기했다. 그냥 적당히 케이블타이로 고정했다.







 이게 설치를 끝낸 전체샷이다. 우선 케이블 정리를 하지 않았다. 사실상 케이스가 너무 넓어서 딱히 할 필요도 없었다. 



 또한 일반 보드 규격이 아니라 아무리 위치를 바꿔봐도 케이블 정리가 정말 깔끔하게 나올것 같지도 않았고, 미친듯이 깔끔하게 정리해봐야 어차피 다른 부품 추가하다보면 열었다 닫았다해야한다. (자기합리화)






 아래 사진들은 첫번째 CPU의 PCIE 슬롯에 장착된 카드들이다. 이 보드는 총6개의 PCIE를 제공하는데, 그중에 16배속 2개가 1번 CPU에 연결되어있다. 


 

 따라서 고배속이 필요하지 않은 사운드카드나, USB3.0은 향후에 CPU를 하나 더 추가하면 그때 옮길 예정이다. 웃긴건 처음에는 상단부터 1, 2, 3번 PCIE 슬롯인줄 알았는데, 보드 하단부터 1, 2, 3번이다. 



 그래서 초기에 부팅을하고, 화면이 안나와서 너무 당황했다. 또한 서버 메인보드는 BIOS에서 외장 그래픽으로 설정하더라도 (최신 데스크톱 보드는 설정도 필요없이 알아서 변경된다), 보드 점퍼를 바꾸지 않으면 화면이 안나온다.









      

3. 부팅 & 윈도우 설치

 문제는 지금부터다. 뭐 위에서 언급한 PCIE 슬롯과 그래픽 점퍼로 시간 버린거는 그럭저럭 넘어갈 수 있다. 어차피 내장 그래픽으로 출력은 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애초에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CPU, 메인보드, 램만 교체한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도 포맷할 각오로 USB도 준비해뒀다. 근데 윈도우 부팅까지 잘들어가더니 멈춰버렸다. 이런적이 없어서 구글링을 해보니, 너무나도 유명한 버그인듯 했다.




(이 장면에서 멈춘다. 로딩원도 같이 멈춘다. 적어도 나는..)




 사실 윈도우 10을 쓰면서, 오류를 한번도 겪은적이 없었는데 꽤나 많은 오류들이 있었던것 같다.

 위의 버그는 "윈도우 로고 멈춤"을 검색하면 정말 많이 나온다. 


 나는 이 문제를 포맷하면 해결될 줄 알았다. 그래서 포맷을 하려고 USB를 꽂고 실행했더니,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윈도우 로고에서 또 멈춘다.  


 꽤나 옛날 보드이고 (2680v2 지원보드면 데스크톱 3세대 정도에 나온 보드), 이전에도 USB3.0 호환성을 타는 문제를 겪은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USB 3.0을 써서 호환성을 타나 생각했다. 


 그래서 GPT 포맷도 MBR로 바꾸면서, USB 2.0으로 설치해봤다. (요즘 구하기도 힘든 USB2.0을 학회 참가 선물로 주신 한국정보과학회에 감사를 표합니다.) 또 안된다. 


 이렇게 거의 6시간을 버리고, 새벽 4시가 되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전혀 다른문제라고는 생각 못했다. 이베이에서 시킨 메인보드, CPU, 메모리였기 때문에 해외 배송중에 고장이 난건가 라면서 걱정하고 있었고, 2cpu라는 커뮤니티에 이 내용을 올리고 잤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댓글을 보니, 이베이에서는 막사면 안된다는 충고와 메모리부터 테스트해보라고 적혀있었다. 사실 보드를 받자 마자 BIOS 상에서 메모리 인식 테스트를 모두 했고,  윈도우 설치가 안되서 MS의 메모리 테스트도 해봤다. 둘다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신경도 안썼던셈.. 그리고 첫번째 CPU에 연결된 12개의 메모리를 뺏다가 꽂았다가를 반복했었다. (손 찢어지는 줄)


 아무튼 메모리를 1개만 꽂아두고 윈도우 설치를 해봤더니, 정말 아무런 문제 없었다는듯 잘된다. 되긴 되는 구나하면서 안도와 함께 이제 CPU가 문제인지 메인보드가 문제인지 아니면 메모리가 문제인지 걱정되기 시작했다. 


 메모리 문제라면 국내에서 메모리를 구매하거나, 아직 2번 CPU가 없기때문에 나머지 12개의 메모리에서 몇개 빼서 쓴다고 문제될 것은 없었기에 메모리 문제이길 바랬다. 그러나 하나씩 연결해보고 테스트하면서 메인보드 또는 CPU 문제라는 걸 깨달았다. 


 유독 4개의 메모리 채널중 2번째 채널에만 꽂으면 부팅이 안된다. 특히 2번 채널의 첫번째 DIMM이 그렇다. 이 사실을 알아내는 과정에서 이미 메모리 탈부착을 반복했기 때문에, 메인보드 문제가 아니라고 확신이 섰고 CPU를 탈착해서 핀이 휘었는지 CPU 소켓부분이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하고 아무 문제가 없어보여 지우개로 밀고 다시 넣었다. 


 그렇게 부팅을 하니, 다시 풀뱅크 상태에서 부팅이 됐다. 근데 이번에는 버벅된다. CPU와 메인보드가 접촉 불량일 수도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고, CPU 쿨러에 힘을 줘가면서 부팅을 시도했더니 드디어 켜졌다.   버벅이는 문제는 생기지 않았고, 잘 돌아갔다. 곧바로 CPU,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했고 정상 판정이 나오자 마자, 무한 리부팅을 했다. (또 안켜지면 꽝이므로)  


 몇번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안도와 함께 열심히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요약 
  1. 서버 메인보드는 더럽게 무겁다. 
  2. 케이스가 아무리 커도 서버 메인보드 스탠드 오프가 다 맞지는 않는다. 
  3. 서버 메인보드에서 외장 그래픽을 쓰려면, BIOS 설정과 점퍼 설정을 같이해야 한다.  
  4. PCI-E 레인의 경우, CPU마다 할당되어 있고, 위치는 반드시 메뉴얼을 보자.  
  5. 윈도우가 부팅되다가 멈추는 경우, 메모리 문제일 수도 있다.  
  6. 시스템이 버벅 거리거나, 메모리 인식 불량, 부팅 불량의 경우 CPU와 메인보드 점접이 잘 연결되지 않아 그럴 수 있다.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