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리뷰

작고 가볍지만 강한 GaN 충전기

포도알77 2021. 5. 9. 22:39

작고 가볍지만,
강한 GaN 충전기

 

1. GaN 충전기?

 GaN는 질화갈륨으로 일반적으로 충전기에 사용되는 모스펫에 비해서 전력 효율이 좋아, 동일한 용량을 더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충전기 크기로 노트북 충전기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이다. 고성능 노트북에 들어가는 소위 벽돌 충전기를 손바닥 한뼘만한 GaN 충전기로 대체할 수 있어 많은 게이밍 노트북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다. 

 

 요즘에는 PPS와 USB PD 그리고 여러 종류의 USB 포트를 지원함으로써 노트북, 스마트폰등 기기를 들고 다닐 때 충전기 한개만 챙기면 되는 시대를 열어주었다.

 

2. AFC, QC, PD, PPS ???

 일단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가 얼만큼의 용량을 사용한는지, 어떤 충전 기술을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경우 삼성은 Super/Adaptive Fast Charge를 사용하고, 일반 퀄컴 프로세서가 탑재된 스마트폰은 Quick Charge 그리고 USB PD등이 있다.

 

 삼성 충전기술 참고 내용

r1.community.samsung.com/t5/갤럭시-노트/삼성-고속충전기술에-대해-알아보자/td-p/2491368

 

삼성 고속충전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온 달콤솜사탕입니다😃 삼성은 s1부터 현재의 노트10까지 점점 화면이 커지고 LTE, 5G의 등장과 여러 기술의 발전등으로 휴대폰을 원활하

r1.community.samsung.com

고속 충전 기술 참고 내용

storehouse-87.co.kr/23

 

고속 충전 규격 용어 정리 - QC 2.0 3.0 (퀵 차지), AFC, SFC, USB PD, PPS 등. 충전기 / 보조 배터리 선택 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들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관련 주변기기(이어폰, 키보드, 마우스 등)들도 무선화 되고 충전이 필요함에 따라 출퇴근, 외출 등 집을 나설 때 꼭 필요한 필

storehouse-87.co.kr

 

3. 추천

 자신이 필요한 용량과 포트를 확인하자. 아무리 GaN이라도 용량이 커지게 되면, 부피도 커지고 무거워진다.

 

(1) 정품 충전기들

 일단 정품 충전기들은 GaN 충전기가 드물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포트가 1개이다.

물론 삼성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전국의 A/S 센터를 통해 손쉽게 수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2) 60~65W급 충전기

 일반 충전기 기준 45w급과 비슷한 크기이지만, 무게는 3/4정도이고, 포트수가 더 많다. 그러나 일반 10~25W급 충전기만 사용하던 사람에게는 부담스러운 사이즈이다.

 

(3) 100w급 충전기

 노트북 충전기 대용으로 구매하게 된다. 자신의 노트북과 구매하고자 하는 충전기가 100W PD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USB 케이블도 100W급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자. 이 정도 크기부터는 접지 단자가 있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