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

[간단한 아두이노 코딩] 15. 16x2 캐릭터 LCD 사용하기(LCM1602A)

포도알77 2020. 11. 24. 10:28

1.16x2 캐릭터 LCD (LCM1602A)

 16x2 캐릭터 LCD는 16개의 문자, 2개 라인을 지원하는 도트 LCD이다. 이 LCD에는 이미 ascii 코드값이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하는 값만 전달하면 LCD에서 출력된다.

 

 이 LCD는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원하는 위치에 값을 출력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매니저를 통해서 LiquidCrystal을 설치하자.

 

2. 회로도

 LCD의 왼쪽부터 1번 핀이며, 3번은 LCD 글자의 contrast를 설정하는 저항(약 1k?)을 선택 하면 된다. 15번 핀의 경우 LCD의 백라이트이다. 적당히 2~300옴을 사용하면 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Vss Vdd V0 RS R/W EN DB0 DB1 DB2 DB3 DB4 DB5 DB6 DB7 A K
LCD -극 LCD+극 대비값
-극
                      백라이트+극 백라이트 -극

 

3. 소스코드

#include <LiquidCrystal.h>

// LCD 핀
#define RS 12
#define RW 11
#define E 10
#define DB4 5
#define DB5 4
#define DB6 3
#define DB7 2

// LCD 객체 정의
LiquidCrystal lcd(RS, RW, E, DB4, DB5, DB6, DB7);

void setup()
{
  // LCD 16x2타입
  lcd.begin(16,2);
  // LCD 디스플레이 출력값 초기화
  lcd.clear();
}

void loop()
{
  // 첫번째 줄 첫 글자 위치로 변경
  lcd.setCursor(0,0);
  lcd.print("Hello, World");
  // 두번째 줄 첫 글자 위치로 변경
  lcd.setCursor(0,1);
  lcd.print("it-trip.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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