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서버, DBMS

[티스토리] 티스토리 OPEN API 이용하여, Access token 발급받기 (2020.12.10 업데이트)

포도알77 2019. 3. 10. 16:00

 티스토리 OPEN API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로그인하지 않아도 글을 쓰거나, 수정, 삭제, 조
회할 수 있습니다. 이런 CRUD 작업을 REST API를 바탕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작업을 수행하는 자가 본인임을 인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증을 Authentication이라고하며, 그중 티스토리는 OAuth2.0을 지원합니다. OAuth 2.0 인증 절차의 끝은 Access token을 발급받는 과정이고, 이 Access token을 이용하여 현재 Rest API를 사용하는 자가 본인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우선 Tistory의 Access token을 발급 받는 방법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자신이 직접 웹 서버나,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원하거나
  2. 누군가 만들어 놓은 서버를 이용하여 사용하거나.
  이 블로그에서는 비전공자들이 손쉽게 엑세스 토큰을 발급 받기 위해서, 기존에 만들어진 서버를 사용하여 인증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발급 서버 링크(클릭하세요)


** 위 서비스는 Access token과 발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일절 저장하지 않습니다.

** 주의 ) 엑세스 토큰이 타인에게 유출되면, 자신의 계정이 노출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 주의 ) 엑세스 토큰 정보를 저장하는 서비스는 절대 이용하지 마십시오.    




[사용방법]


(1) 티스토리 OPEN API 설정하기

 우선 티스토리를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http://tistory.com/guide/api/manage/register 주소로 이동합니다.

 다음 클라이언트 등록을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서비스명과 설명은 알아서 작성합니다.
  2.  서비스 URL에 http://play.it-trip.com/tistory/auth을 입력합니다.
  3.  Callback 경로에 http://play.it-trip.com/tistory/auth/callback 을 입력합니다.
  4.  등록을 누릅니다.


  

 (2) APP ID와 Secret Key 얻기


 다음으로 앱 관리를 선택후, 방금 등록한 서비스의 설정을 누릅니다.







(3) 클라이언트 ID와 Secret Key 얻기

 아래의 Client ID와 Secret Key를 복사합니다.




 


 

(4) play.it-trip.com/tistory/auth로 이동

아래의 서버로 이동합니다.

발급 서버 링크(클릭하세요)


 


  



 (3)에서 얻은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시크릿키를 위의 칸에 복사하고, 엑세스 토큰 발급을 눌러줍니다



 이때 해당 브라우저에서 티스토리 로그인이 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아니라면 로그인창이 뜨고난 다음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이때 허가하기를 선택합니다.

  


   





(5) Access token 얻기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끝난다면, 아래와 같이 엑세스 토큰창에 값이 저장됩니다.



  



맺음.

마음껏 사용하세요.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어떠한 정보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