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Git, IDE, 툴 관련

[VMware] Host와 VM 인스턴스간 파일 공유 - 우분투

포도알77 2019. 3. 5. 08:20

 웹 서버 개발시, 개인적으로 VM이나 AWS으로 서버를 생성한다. 그래야 나중에 뒷처리도 깔끔하고 향후 웹 서버 세팅시 바닥환경부터 필요한 패키지등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VM을 설치할 때마다 필요한 파일을 USB나 기타 방법으로 옮길 수는 없다.  그래서 사용한것이 VMware에서 제공하는 파일 공유.



 (1) 현재 작업중인 인스턴스의 Settings->Options ->Shared Folders 에서, Add를 눌러 추가할 수 있다.





(2) VM 웨어 세팅

 VM웨어에서 바로 세팅된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만약 에러가 발생하여, 리눅스상에서 폴더가 설정되지 않는다면 VM 툴을 재설치 해야한다.


 현재 사용중인 인스턴스탭을 우클릭하여, Reinstall VM tools를 선택하자.

그러면 리눅스상에서 DVD가 연결되며 설치파일이 나타난다.



(3) VMWareTools 설치

 DVD 폴더내의 VMwareTools-[버전].tar.gz를 적당한 폴더로 옮겨주고, 압축을 풀고 실행하자.

 tar zxpf VMwareTools-[버전].tar.gz
cd vmware-tools-distrib
sudo ./vmware-install.pl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Yes/No로 질문한다. 그냥 엔터치면 된다.



(4) 마지막으로 모든 설치가 끝났다면,

ls /mnt/hgfs

 공유했던 폴더가 /mnt/hgfs에 연결되어있다. 만약 다른 프로그램을 위해서 해당 폴더를 이용해야 할 때, 하드 링크를 생성해서 연동하면된다.


 예를 들어 웹 서버(VM) - 호스트(파일) - 편집기(호스트) 형식일 때, 웹 서버가 호스트의 공유 파일을 읽어야 하는데, 이를 copy 명령으로 옮기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COPY명령이 아닌 웹 서버의 폴더에 하드링크로 공유폴더를 가져가면 모든게 해결된다.


 설정하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설정하면 해당 폴더내에 공유 폴더가 하드링크된다.

ln -s /mnt/hgfs/폴더 ./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