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C, C++, Java, Python

[데이터베이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neo4j 설치 및 Java 연동

포도알77 2019. 4. 14. 19:38

1. 그래프 데이터 베이스 neo4j

 요즘 너무 다양한 데이터 베이스가 많다. 가장 많이 들어봤을 법한 데이터베이스는 mySQL일 것이다. neo4j와 달리 mySQL은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이다. neo4j는 그래프형태로 소셜 네트워크와 같이 그래프 (노드와 링크)를 표현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다.

 만약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표현하려면 계속해서 join을 실행해야 하는데,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neo4j를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간단하게 설치와 java 연동을 해보자.

2. neo4j 설치 방법

neo4j의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와 같다.

https://neo4j.com/

 

 

 다운로드 위치는 처음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보이는 download를 선택해도 좋고,  다운로드 바로가기를 선택하여 이동하여도 좋다.

여기서 개인용 neo4j와 기업용 neo4j로 나뉘는데, 개인용 (community)를 선택하자.

NEO4J - 서버 x64 WIN

 다운 받은 neo4j 인스톨러는 서버 프로그램으로, 각 데이터 베이스의 admin 페이지와 같다고 생각하자. 여기서 쿼리를 실행할 수도 있고, 데이터도 볼 수 있다. 다만!! 서버 프로그램과 자바에서 동시에 db 접근할 수 없는것은 함정이다. (썩었다.)

 다음으로는, Java에서 사용할 라이브러리 (기존 JDBC와 같은 드라이버라고 생각하면 된다.)를 다운 받아야 한다. 하지만, 나는 어디서 받는지 모르겠다. 그냥 여기서 다운받자. 속도도 더 빠를 것이다.

NEO4J - JAVA DRIVER

3. Java eclipse와 연동 방법

다운받은 neo4j 자바 드라이버 파일 압축을 풀고 이클립스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자.

 

페이스북으로 공유카카오톡으로 공유카카오스토리로 공유트위터로 공유URL 복사